그린존환경
031-438-9093
     
   
   
   
   
회사소개
사업분야
조직도
회사약도
활성탄
제조/판매
보수교체공사
환경관리컨설팅
시설물정기점검
공지사항
Q & A
자유게시판
기타공사
DEMISTER
SHEVRON
PACKING
A/C CARBON
FILTER BAG
CARTRIDGE BAG
기타부품
데미스터/쉐브론/폴링 교체
활성탄 교체
필터 교체
집진기 설치
도색 및 캔바스 교체
덕트 보수공사

대출용어사전


가등기
가산금리
가압류
가집행
가처분
감정가액
감정평가
갑종근로소득세
개별공시지가
개인사업자
거치기간
거치식상환방식
건축물대장
경과일수
경매
고정금리
국채
근로자 원천징수영수증
근저당
근저당권
금리
기한이익상실
가중평균차입이자율
기본리스료
공정가액
내제이자율
낙성계약
단기금리


단독세대주
담보
담보권
담보대출
당좌대출
대여
대출한도
대환
등기부등본
등록세
리볼빙
리스실행일
리스기간
리스실행가능일
리스보증금
리스 중도해지수수료
마이너스 대출
만기연장
만기일시 상환방식
매매
명의이전
무통장입금
무보증잔존가액
법정관리
변동금리
보증인
부동산
부분상환금액


분양
BSS
반환지연손해금
사이버신청상품
상장
상환
선취/후취
세대주
소득증빙서류
송무비
수익증권
익증권 저축
신용
신용등급
신용조회
CD/ATM기기
손해배상액
압류
양도
여신업무
연금소득
연대보증
연봉
예수금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식
위임장
유예상품
이자소득


인감증명서
임대주택(임대아파트)
임대차계약(서)
염가구매선택권
자동이체
자영업자
재산세납부자
재직증명서
저당권
종합소득금액 확인서류
중도상환수수료
질권설정
잔존가치(residual value)
총불입예정액
총상환액
취급수수료
취득세
토지대장
팩토링
팩토링금융
한정근보증계약서
할부금 상환방법
할부금융
할부승계
할인어음
화의
확정일자
회사채


가등기
부동산물권인 소유권·지상권·지역권·전세권·저당권과 권리질권 및 임차권의 권리에 변동을 일으킬 수 있는 청구권이 있는 사람의 보호를 위한 일시적이고 예비적인 보전수단으로 하는 등기를 말하는 데, 후에 본등기를 하면 그 대항력은 가등기시에 소급하여 가등기 후의 제3자의 본등기보다 우선하게 된다.담보를 목적으로 하는 가등기에 관하여는 가등기담보 등에 관한 법률이 있는데 (부동산 등기법 3조 참조), 차주가 차용물을 대신하여 다른 재산권을 이전할 것을 약속하는 데 있어 그 재산의 예약 당시의 가액이 차용액과 이자의 합산액을 초과하는 경우에 있어서 담보계약과 그 담보의 목적으로 경료된 가등기 또는 소유권이전등기의 효력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가등기담보라는 것은 채권담보를 위하여 채권자와 채무자 또는 제3자 사이에 채무나 또는 제3자 소유의 부동산을 목적물로 하는 대물변제예약 또는 매매예약 등을 하고 동시에 채무불이행이 있는 경우에 발생하게 될 장래의 소유권이전청구권을 보전하기 위한 가등기를 하는 변칙담보를 말한다. (부동산등기법 제3조 참조)


가산금리
고객의 신용도나 대출기간등 여러가지 조건에 따라 추가되는 금리를 말한다.
가산금리는 사람마다 다르게 적용된다. 가산금리는 크게 신용가산금리와 기간가산금리로 구분된다. 신용가산금리는 직업이나 거래실적등 개인의 신용도를 따져 결정한다. 기간가산금리는 대출금을 연장할 때 적용되는 추가금리다. 예를들어 대출기간을 1년 연장할때 추가로 0.5%의 금리를 부과하는 경우를 말한다. 가산금리는 개별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대출을 받을 때 지점을 찾아가 상담하거나 협상을 하면 금리를 낮출 수도 있다.


가압류
약식절차의 하나로, 금전채권 또는 금전으로 환산할 수 있는 채권 을 위하여 채무자의 재산을 확보하여 장래의 강제집행이 불능 또는 곤란을 초래하지 않도록 보전할 것을 목적으로 하는 법원의 처분을 말한다.채무명의를 얻고 강제집행에 착수할 때까지 채무자의 재산 은닉·도망 및 빈번한 전입 등의 사실이 생겨 채무명의를 얻어도 집행이 불가능하거나 또는 현저히 곤란하게 될 염려가 있을 때에 채무자의 재산을 한동안 보유하여 강제집행을 가능하게 하려는 제도 이다.(민사소송법 제696조, 제707조 참조) 가압류명령이라는 것은 금전채권의 확보를 위해 채무자의 재산을 확보하는 것이며 장래의 강제집행을 목적으로 하는 판결 또는 그 집행으로서 하는 처분이다. 가압류신청을 인용하여 가압류를 허가 하는 재판을 가압류명령이라 한다. 변론을 거치느냐 거치지 않느냐에 따라서 판결의 형식으로 행하기도 하고, 결정의 형식으로 행하기도 한다. (민사소송법 제190조, 제703조 참조)


가집행
가집행선고 있는 판결에 의한 강제집행을 말하는 것으로, 가집행선 고 있는 판결은 선고에 의하여 즉시 집행력이 발생한다. 가집행의 방법으로는 가압류·가처분과 같은 집행보전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 라, 종국적 권리의 만족에까지 이를 수 있는 점에서 확정판결에 의한 본집행과 같다. 다만, 확정판결에 의한 본집행과 달리 가집행은 확정적인 것이 아니 며, 상급심에서 가집행선고 또는 그 본안판결이 취소되지 않을 것을 해제조건으로 집행의 효력이 발생한다. 확정적 집행이 아니므로 상 급심에서는 결과를 참작함이 없이 청구의 당부를 판단하여야 한다.


가처분
금전채권 이외의 특정의 지급을 목적으로 하는 청구권을 보전하기 위하거나, 또는 쟁의(爭議) 있는 권리관계에 관하여 임시의 지위를 정함을 목적으로 하는 재판입니다. 가처분에는 계쟁물(係爭物)에 관한 가처분과 임시의 지위를 정하는 가처분이 있습니다. ‘계쟁물에 관한 가처분’은 특정한 지급을 목적으로 하는 청구권의 장래의 강제집행을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즉 현상의 변경으로 당사자의 권리를 실행하지 못하거나 이를 실행함에 현저히 곤란할 염려가 있는 때에 실시됩니다(민사소송법 714조 1항). 따라서 금전채권의 집행보전을 위하여서가 아니라 특정의 지급을 목적으로 하는 청구권에 대한 강제집행의 보존을 위하여 그 효능이 있는 것으로서 금전채권의 보전을 위한 가압류와 구별된다.


감정가액
감정평가에 표시된 감정평가의 대상인 물건의 일정시점에 있어서의 가격 또는 임료이다.감정평가란 평가대상인 물건의 경제적 가치를 일정시점을 기준으로 판정하여 그 결과를 화폐액으로 표시하는 행위 이다. 감정가액은 이러한 감정평가활동의 결과 도달한 최종판단의 화폐표시액이다.
이 감정평가활동은 처음에 확정된 기본적 사항을 전제로 하여 행하여지므로 최종적으로 결정되고 표시된 감정가액은 특정물건의 특정가격시점 현재의 특정의뢰목적 및 조건과 관련하여 구하여진 특정종류의 가격 또는 임료라 할 수 있다.


감정평가
감정평가대상(담보제공물건)에 대하여 이용상태 및 장래의 환가성등을 판단하여 그 경제적 가치를 감정가격으로 평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은행에서는 아래의 2가지 방법의 감정평가방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시가조사 : 공용장부(등기부등본 등) 및 현장조사에 의해 일반적으로 은행 직원이 감정평가하는 방법입니다. 시가추정 : 소액대출인 경우에 공시지가, 건축물신축단가표, 매매사례가격등 객관적인 자료에 의하여 현장조사를 생략하고 감정평가하는 방법이다.


갑종근로소득세
근로를 제공한 대가로 받는 봉급·상여금·보수·세비·임금·수당· 급료·연금 또는 이와 비슷한 성질의 것으로서, 원천징수를 하는 근로소 득에 대하여 부과하는 직접 국세이다. 이를 줄여 흔히 갑근세라고도 한다.


개별공시지가
여러가지 지가 중 양도소득세 등의 결정에 가장 영향이 큰 지가는 개별 공시지가이다. 개별공시지가란 시장, 군수, 구청장이 지가공시 및 토지 등의 평가에 관한 법률 제10조의 규정에 의하여 평가 공시한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하여 산정한 개별 필지에 대한 평방미터당 지가이다. 즉 공시 지가는 표준지에 대한 지가로써 건설부장관이 결정고시한 지가이고, 개별공시지가는 이 표준 지가를 기준으로 하여 시장, 군수, 구청장이 개별 필지의 지가를 산정한 가격을 말한다. 개별지가 산정을 함에 있어서 가 격결정에 가장 영항을 미치는 요소는 토지의 특성조사와 표준지 선정이 다.토지의 특성조사 항목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그중 토지의 용도(주거용, 상업용, 공업용, 전답 등)와 도로조건 및 공적규제(용도지역, 용도지구, 기타 제한 등)사항이 지가 결정에 중요한 항목이다.이러한 토지 특성항 목의 조사 내용에 오류가 있을 경우에는 산정된 개별공시자가는 부당한 가격일 수밖에 없다.또한 토지 특성조사만큼 지가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비교 표준지 선정이다.비교 표준지 선정은 조사 대상 토지와 같 은 용도지역안에 있는 표준지 중에서 토지이용 상황이 같으며 위치적으 로 가장 인접한 표준지를 선정하여야 한다. 따라서 용도 지역 또는 토지 용도가 다른 표준지를 선정하였을 경우 합리적인 개별지가를 산정할 수 없다. 일반인들이 개별지가의 산정 절차에 대한 정당성 여부를 파악하기 는 어렵지만, 최소한 토지 특성조사 항목 중 토지의 용도, 도로조건, 공 적규제 사항이 적정한지 여부만이라도 확인할 필요가 있고, 주변에 이용 상황이 유사한 토지들의 개별공시자가와 비교하거나 전년도 지가에 대한 상승률을 검토하여 적정성 여부를 판단할 수도 있다.시장, 군수, 구청 장이 개별공시자가를 결정고시할 경우에는 일정기간 토지소유자들에게 열람을 시키거나 개별통지를 한다.이때 이의가 있는 토지소유자는 지가 결정일로부터 60일 이내에 시장, 군수, 구청장에게 재조사 청구를 할 수 있으며, 재조사 청구가 안 받아들여질 경우에는 행정심판과 행정소송을 제기할 수 있다. 개별공시지가의 가격기준일은 매년 1월 1일이지만 실제 발표하는 결정고시일은 매년 5∼6월경이므로 위 기한내 재조사 청구 등 을 하지 않았을 경우 명백한 착오가 아닌 한 개정결정을 받을 수 없다.


개인사업자
사업자등록증을 소지하고 개인사업을 영위하시는 사업자를 말한다.


개인신용펑가시스템
개인의 인적정보(신상,직업,소득,재산 등)와 은행거래실적, 각종 신용정보를 과학적인 개인신용평가모델에 적용하여 종합평가(점수화)한 객관적인 개인여신 심사기준으로 신속하고 일관성있는 의사결정에 따라 대출가능여부와 대출한도 및 금리를 전산시스템에서 자동으로 판단하는 새로운 심사방식이다. 은행들은 고객들이 예치한 수신액을 기초로 대출을 해준다.은행이 개인에게 대출해줄 때 보편적으로 적용하는 제도가 CSS(Credit Scoring S ystem·개인신용평가시스템)이다.은행은 고객이 가계대출을 신청하는 경우 개인의 인적사항과 직장, 소득현황, 금융기관 거래 및 대출실적 등 신용정보를 토대로 대출가능 여부와 대출액 상한선, 적용 금리 등을 결정하게 된다.대부분 은행이 관련 항목에 가중치를 두고 있으며, 여기에서 나오는 평점은 그 고객이 은행과 거래할 때 언제든 따라다니게 된다.은행들은 특히 정부가 최근 가계대출 확대를 억제키로 함에 따라 연체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CSS를 보완 강화하고 있다. 예를 들어 전체 고객의 신용평가등급을 조정한다거나 가계신용대출의 상한액을 낮추는 등의 방법이 널리 활용되고 있다.은행들은 특히 급격한 금융환경의 변화와 가계대출 급증에 따른 신용 위험 증가 등에 대비하기 위해 신규대출용 CSS를 보강하는 외에 기한 연장의 사후관리, 연장시점의 고객신용도 평가, 고객관리를 위한 주기적인 신용도 평가가 가능한 새 시스템 개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최근 은행들은 우량고객을 중심으로 신용대출을 확대하고 인터넷 뱅킹을 강화하고 있다.이를 계기로 그동안 단순한 기준과 은행의 지인을 통해 대출이 이뤄지던 기존의 구시대적 대출관행이 크게 바뀌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거치기간
거치기간은 대출을 받은 후 일정기간은 원금을 갚아야 하는 부담이 없이 이자만 갚는 기간을 의미한다. 이 경우 거치기간 (예 : 2년) 동안은 대출에 대한 이자만 납부하다가 거치기간이 끝나고 난 후 원금을 매달 조금씩 나누어서 갚을 수 있다. 어떤 큰 프로젝트를 위하여 거액의 대출을 하는 경우, 차입자가 대출을 상환하기 위해서는 시간적 여유가 필요하다.공장을 설립키 위하여 대출 을 받은 경우, 상환자원이 마련되려면 공장이 완성되어 생산품이 생산되 어야만 한다.따라서 일정기간 이자만 지급하고 원금상환을 유예하는 제 도가 채택되고 있는데, 이와 같이 상환유예기간을 거치기간이라고 한다.2년 거치 5년 반년부 균등분할상환이라는 뜻은 대출 후 2년까지는 상환 을 하지 않고 2년 후부터 반년마다 대출금을 균등분할하여 상환하는 것 을 가리킨다.


거치식상환방식
대출을 받은 후 일정한 기간 (예 : 2년) 동안은 원금을 갚아야 하는 부담 없이 이자만 납부하다가 일정기간이 지난 후 원금을 매달 나누어 갚는 방식이다.


건축물대장
건물의 소재·번호·종류·구조·건평, 소유자의 주소·성명 등을 등록하여 건물의 상황을 명확하게 하는 장부이다. 과세의 기본이 되며, 구청과 시·군에 비치되어 있다. 토지대장 및 임야대장에 관하여는 지적법에 그 규정이 있으나, 건축물대장에 관하여는 아직 그 근거가 되는 법률이 제정되어 있지 않다. 건축물대장은, 등기소에 비치되어 가옥에 관한 권리관계를 공시(公示)하는 건물등기부와 구별된다.


경과일수
전월결제일 익일로부터 당월 결제일까지를 말합니다. 전월 결제가 없는 경우는 약정일 또는 사용일 익일로부터 당월 결제일까지를 말한다.


경매
경쟁체결방식에 의하는 것으로서 구두로 하는 매매. 경매에는 국가기관이 하는 공경매(公競賣)와 사인(私人)이 하는 사경매(私競賣)의 구분이 존재하며 공경매에는 민사소송법의 강제집행절차에 의한 경매와 국세징수법에 의한 경매가 있다. 민사소송법에 의한 경매에는 일반채권자에 의한 경매(민사소송법 599조 이하)와 담보권의 실행을 위한 경매(724조 이하:1990년 9월 신설)가 있으며 공경매에 있어서 경락인(競落人)이 새롭게 권리를 취득하는 시기는 경락인이 경락대금을 완납한 때이다(646조의 2 ·728조). 국세징수법에 의한 경매에 있어서도 매수대금을 납부한 때에 매각재산을 취득한다.(국세징수법 77조). 민사소송법의 개정(1990년 9월) 전에는 민사소송법이 일반채권자에 의한 강제경매(强制競賣)를 규율하였고, 경매법에 의하여 담보권의 실행을 위한 임의경매(任意競賣)를 규율하였다. 따라서 현재는 민사소송법의 개정으로 경매법(민사소송법 부칙 2조)이 폐지되고, 기존의 강제경매 및 임의경매를 모두 민사소송법에서 규율하게 되었다.


고정금리
고정금리 또는 확정금리는 실세금리가 변동하더라도 대출을 받거나 예금할 때 정해진 금리가 만기 때까지 바뀌지 않는 금리를 말한다. 대출 고정금리는 보통 초우량기업에 대한 우대금리에 신용도 등에 따른 가산금리를 합하여 결정됩니다. 그러나 기존 대출에 대한 고정금리는 기본금리인 우대금리가 바뀌는 특별한 경우에 오르거나 내리기도 한다.


국채
국채란 정부가 국가살림을 꾸려나가는데 필요한 재원조달을 위해 발행하는 채권을 말한다. 국채는 정부가 원리금 지급을 보증하기 때문에 나라가 망하지 않는 이상 원리금을 떼일 염려가 없어 가장 안전한 투자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국채로는 국채관리기금채권, 재정증권, 양곡기금증권, 국민주택채권, 농어촌발전채권 등이 있다.


근로자 원천징수영수증
근로소득에 대한 원천징수 내역이 나타난 영수증. 한국의 소득세법(所得稅法)에 의하면, 봉급 ·급료 ·임금 ·세비(歲費) ·연금(年金) ·상여(賞與) ·퇴직급부(退職給付) 및 이러한 성질을 갖는 급여소득에서 필요경비공제(必要經費控除) 또는 특별공제(特別控除)를 차감한 금액에 세율을 적용하여 소득세를 원천징수(源泉徵收)하게 되어 있는데, 이러한 소득세징수 후의 소득이 실질적인 근로소득인 것이다.당행에서는 바로 이러한 근로소득을 확인하기 위하여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소득의 증빙자료로요구하고 있다.


근저당
계속적인 거래관계에서 생기는 다수의 채권에 관하여 미리 일정 한도액을 정하고, 그 범위 내에서 장래의 결산기에 확정되는 채권을 담보하려고 하는 저당권이다(민법 357조).


근저당권
채권자가 채권의 담보로 취득한 부동산을 채무자가 기일에 채무를 상환하지 않을 때에 그 담보물을 처분하여 우선적으로 변제받는 권리를 말한다.


금리
금리는 돈이 거래되는 금융시장에서 돈을 빌리거나 빌려줄 때의 대가로서 지급하는 이자로, 돈의 가격을 말한다. 따라서 일반 상품과 마찬가지로 돈을 빌려준 사람이 많으면 금리가 떨어지고, 적으면 올라가게 된다. 이처럼 금리는 금융시장에서의 자금의 수급관계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이 원칙이지만, 한 국가의 금리 결정을 자유로운 수급관계에만 완전히 맡겨 두면 금리가 너무 높게 책정되거나 급격한 변동이 생기는 등 국민경제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다.즉, 경기가 침체되어 있을 때 금리수준이 너무 높게 나타나면 투자나 소비수요가 억제되어 경기가 침체되고, 반대로 경기가 과열되어 있을 때 금리가 낮은 수준을 유지하면 경기를 진정시킬 수 없게 된다. 또한 금리의 변동이 너무 심하면 기업가의 투자에 대한 의사결정이 어렵게 되어 투자 의욕을 저하시키게 된다.이러한 이유로 정부나 중앙은행은 경기동향이나 경제실정에 맞추어 금리를 적절하게 조정하고 있으며, 참고로 정부나 한국은행이 금리를 변동시키는 방법으로는 재할인율정책, 지급준비율정책, 공개시장조작 등을 이용하고 있다.


기한이익상실
채권자는 기한의 이익을 보유하고 있는 채무자에 대하여 그 신용이 위험하게 된 일정한 사정이 발생한 경우에는 기한의 이익을 박탈시킬 수 있으며 채무자가 기한의 이익을 상실하면 상실시점에서 아직 상환기한이 도래하지 않는 채무도 기한이익 상실 시점에서 변제기가 일시에 도래된 것으로 보아 채무전액의 변제의무가 발생한다. 할부금융사 여신거래기본약관 제9조 ①항에 의거 일반고객의 경우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의 적용을 받는 할부금융의 경우에는 할부금을 다음 지급기일까지 연속하여 2회 이상 지급하지 아니하고 그 지급하지 아니한 금액이 할부가격의 10분의 1을 초과하는 요건이 충족한 때에 기한이익상실을 적용하고 있다.


가중평균차입이자율
차입금의 이자율을 리스실행일 현재의 차입금을 기준으로 가중하여 평균한 이자율을 말한다.


기본리스료
리스이용자가 리스자산의 사용에 대한 대가로서 리스회사에 지급하여야 할 금액 중 다음의 금액을 말한다. 1) 리스실행일 현재 리스계약과 관련하여 리스이용자가 리스회사에게 계약상 지급하기로 명시한 리스료 2) 리스기간종료시 리스회사가 리스이용자에게 리스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이전하기로 한 경우에는 확정된 양도가액 3) 리스이용자등이 리스기간 종료시 리스자산의 잔존가액중 일부 또는 전부 보증한 금액이 있는 경우에는 그 금액 4) 염가구매선택권이 리스이용자에게 주어진 경우에는 염가구매약정액을 말한다.


공정가액
리스실행일 현재 합리적인 판단력과 거래의사가 있는 매수자와 매도자간에 공정한 거래에 의하여 교환될 수 있는 가격을 말한다. 다만, 리스회사가 신규로 자산을 취득하여 리스하는 경우에는 취득원가를 공정가액으로 한다.


내제이자율
리스실행일 현재 기본리스료와 무보증잔존가액의 합계액을 리스자산의 공정가액과 일치시키는 할인율을 말한다.


낙성계약
당사자 사이의 의사표시가 합치하기만 하면 계약이 성립되고 그 밖에 다른 형식이나 절차를 필요로 하지 않는 계약. 요물계약에 대응하는 말 로서 계약자유의 원칙하에서는 낙성계약이 원칙이다. 민법상의 전형계약 중 현상광고를 제외하고는 모두 낙성계약이다.

단기금리
기간이 1년 미만의 금리를 단기 금리라고 한다. 콜 시장 금리, 정부 단 기 증권금리의 어음 할인율 등은 단기 금리의 대표적인 것으로 이 밖에 단기 예금 금리나 단기 대부 금리도 포함된다.


단독세대주
세대 구성원이 1명인 가구의 세대주를 말한다.


담보
담보는 크게 인적담보(보증인)와 물적담보(부동산 등 물건)로 나뉘는데, 보통 금융거래에서 담보란 다른 채권자에 대하여 우선적으로 대출금 회수를 할 수 있는 우선변제권이 보장 될 수 있는 물적담보(예 : 아파트)를 주로 말한다.


담보권
어떤 물건을 채권의 담보로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권리로 보통은 담보물권을 가리키는 것이지만, 넓은 의미에서는 양도담보 까지도 포한된다.


담보대출
금융기관이 담보를 잡고 하는 대출.무담보의 경우인 신용대출과 구별된다. 담보에는 인적담보(사람이 보증하는 것)와 물적담보가 있으며, 물적담보로는 동산이나 부동산 또는 유가증권 등이 쓰인다.


당좌대출
은행과 당좌거래를 하고 있는 업체가 예금 잔액을 초과해 일정 한도 까지 어음이나 수표를 발행하는 것으로 지금까지는 당좌대월과 같은 뜻 으로 함께 쓰였으나 당좌대출로 통일됐다. 은행은 이러한 어음이나 수표를 가진 사람에게 자금을 지급해주는데 거래업체의 신용을 믿고 자금을 내주는 것 이기 때문에 대출을 해주는 결과가 된다. 따라서 기업은 발행한 어음이나 수표에 데헤 이자를 내 야 한다.
이를 당좌대출금리라 한다.


대여
소정의 임대료를 지불함으로써 필요한 물건을 일정기간 차용(借用)하는 것을 말한다.


대출한도
대출한도는 각 금융기관에 따라 달라서 본인 혹은 보증인(부모)의 직업과 소득별 등급으로 한도를 정하는 경우와 거래실적까지 평가하여 등급을 정하는 경우, 그리고 여러 가지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평가시스템에 의하여 등급을 정한다.


대환
대출은 갚아야 하는 날짜에도 도저히 갚지 못할 경우 대출금을 갚을 시기를 연장이 가능하다. 그러나, 대출의 최장 연장기한 까지도 대출금을 다 갚지하지 못해서 같은 종류의 대출을 한번 더 받아 기존 대출금을 갚는 것을 말한다.


등기부등본
원본의 내용을 증명하기 위하여 작성되며, 원본의 일부를 복사한 초본(抄本)과 대응한다. 호적등본 ·등기부등본 ·공정증서등본 ·어음등본, 소송기록의 등본 등이 있다.


등록세
재산권 기타 권리의 취득 ·이전 ·변경 또는 소멸에 관한 사항을 공부(公簿)에 등기 또는 등록하는 경우에 그 등기 ·등록을 받는 자에게 부과하는 세금이다.


리볼빙
리볼빙은 일반 신용카드와 달리 결재일에 사용하신 금액을 전액 결재하실 필요없이 사용하신 금액의 5~20%만 결재하시면 총사용한도 내에서 계속 사용하실 수 있다는 것이다. 즉, 매월 사용금액의 5~20%만 결재하면 잔여이용금액의 결재일이 연장되며, 입금한 10~20%의 원금은 다시 사용하실 수 있다. 예를 들어 고객님께서 100만원을 사용하셨을 경우 100만원의 10%인 10만원을 10달로 나누어 입금하실 수 있는것이다. 그리고 첫 회분 결재후 결재하신 10만원은 다시 인출해 쓰실 수 있으며, 결제는 한달이 더 연장 된다.


리스실행일
리스계약조항에 따라 리스료가 최초로 기산되는 날을 말한다.


리스기간
리스실행일로부터 리스계약상 명시된 리스계약종료시점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리스실행가능일
리스자산의 취득이 사실상 완료하여 리스목적에 사용할 수 있는 날을 말한다.


리스보증금
리스계약시 리스회사는 리스이용자으로부터 계약보증금을 받는 경우가 있다. 이 보증금은 당사자간 협의하에 결정되나, 통상 리스이용자의 신용도에 맞춰 결정된다.리스기간 종료시에는 리스이용자에게 반납한다.


리스 중도해지수수료
리스개시이후 고객의 귀책으로 리스계약을 해지할 경우 리스회사는 동 반납차량에 대해 중고시장에 처분해야 하므로 예상치 못한 손실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중도해지시 일정액의 수수료라고 볼 수 있다.

마이너스 대출
거래하고 있는 은행의 통장을 이용해 일정한 금액을 수시로 빌려 쓸수 있는 대출제도. 약정금액 한도내에서 돈의 액수에 상관없이 수시로 돈을 빼고 넣을 수 있으며, 돈이 들어있는 동안에는 이자가 붙지 않는다. 이 제도를 이용하려면 일단 은행과 약정을 맺어야 한다. 이때 일부 은행은 보증인을 세우도록 하지만 500만원 이하인 경우는 대체로 보증인이 필요없다. 약정을 맺고 거래가 성립되면 기존 통장이 마이너스 통장으로 변경된다. 대출한도는 주로 신용도, 거래실적 등에 따라 정해지는데 직장인의 경우 상장기업의 직원이나 공무원 등은 직급에 따라 500만원에서 최고 수천만원대까지 다양하다.


만기연장
대출기간이 종료되는 시점에 1년 더 연장하는 것이다. 만기일시상환방식 이용고객이 만기된 시점의 연장, 학자금대출상품 중 거치후 상환방식의 거치기간의 연장, 자동차 할부의 마음대로할부상품의 연장이 가능하나 연장신청시점에 재심사를 통하여 가능여부를 결정하므로 연체가 있으시거나 신용이 좋지 않은 경우는 연장이 불가하다.


만기일시 상환방식
대출기간을 정하고 기간 중에는 이자만 내다가 대출 만기일에 원금을 한꺼번에 갚는 대출방식이다. 이 방식은 원금을 분할하여 상환하는 분할 상환식보다 총 대출기간 중에 납부 해야 할 이자의 총액이 많으므로 고객의 이자부담이 더 많을 수 있다. 그러나 대출금을 활용하여 이자를 감당하고도 남을 수익을 올릴 수 있다면 분할상환으로 활용 가능한 자금의 규모가 줄어드는 것 보다 훨씬 유리할 수도 있다.


매매
당사자의 일방(매도인)이 어떤 재산권을 상대방에게 이전할 것을 약정하고 상대방(매수인)이 이에 대하여 그 대금을 지급할 것을 약정함으로써 성립되는 계약이다. 매매가 성립하면 매도인은 재산권을 이전할 의무를 지고, 매수인은 대금을 지급할 의무를 진다. 이들 쌍방채무는 동시이행의 관계에 있다. 매수인에게 아직 목적물을 인도하지 않은 동안에 과실이 생겼을 때 그 과실은 매도인에게 귀속하는 대신 매수인은 인도받을 때까지 대금의 이자를 지급하지 않는다(587조). 매도인은 목적물에 대하여 담보책임을 지는데, 권리의 하자(瑕疵)에 대한 담보책임(추탈담보책임)과 물건의 하자에 대한 담보책임(하자담보책임)이 있다.


명의이전
거래내역 및 권리 등 일체를 다른사람의 이름으로 변경하는 것이다.


무통장입금
통장 없이 입금거래 하는 것을 말한다. 무통장송금이라고도 한다.


무보증잔존가액
리스실행일 현재 추정된 리스자산의 잔존가액중에서 리스이용자등이 지급을 보증하지 아니한 금액을 말한다.

법정관리
법정관리란 기업이 자력으로 회사를 꾸려가기 어려울 만큼 부채가 많을 때 법원에서 지정한 제3자가 자금을 비롯하여 기업활동 전반을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즉, 부도위기에 몰린 기업을 파산시키기보다는 살려내는 것이 기업과 채권자에게는 물론 국민경제 전반에 이롭다는 점이 이 제도의 취지이다. 법정관리는 해당 업체의 채권자 또는 주주도 신청할 수 있으나 대상업체 스스로 신청하는 경우가 많다. 기업의 신청을 받게 되면 법원은 우선 재산보전처분 명령부터 내리고, 그 다음 보통 3개월 정도의 시간을 갖고 법정관리를 받아들일지 아니면 기각할지를 결정하게 된다. 법정관리가 수용되면 회사는 정리계획에 따라 장기간(10년)에 걸쳐 부채를 상환함으로써 빚에 대한 부담에서 해방될 수 있으며, 법원이 선임한 법정관리인이 경영을 책임지게 된다. 반면 법정관리가 기각되면 기업은 파산절차에 들어간다. 법정관리처럼 기업을 회생시키는 또다른 방법으로 은행관리가 있으나 이는 은행에서 직접 직원을 파견해서 자금을 관리한다는 점에서 법정관리와 차이가 있다.


변동금리
변동금리는 대출을 받거나 예금에 가입할 때 금리가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이자 지급시점이나 만기 때의 시장금리를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보증보험
매매 ·고용 ·도급 기타 계약에서 채무불이행에 의하여 채권자가 입게 되는 손해를 전보(塡補)하는 보험이다. 채무자를 보험계약자, 채권자를 피보험자로 하는 손해보험의 일종인데, 내용적으로는 미국의 본드(bond:보증계약)와 같은 효과를 목적으로 한 것이다. 신원보증보험의 경우 종래에는 피용자(被用者)를 개별적으로 다루는 개별보증의 형식을 취하였으나, 근래에는 단체보험의 형식을 취하는 경향이 있다.


보증인
주채무를 보증한 사람.좁은 뜻으로는 주채무자가 채무를이행하지 않는 경우에 그 채무를 대신 이행할 종(從)된 채무를 부담하는(보증채무) 사람을 말하나(민법 428조 이하), 넓은 뜻으로는 손해담보계약 ·신원보증에 의한 보증인 또는 연대보증인 등도 포함하여 보증인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부가세(신고서)
국가 또는 도가 부과하는 지방세를 본세(本稅)로 하여, 이에 일정한 한도를 덧붙여서 부과하는 세금이다.


부동산
토지 및 그 정착물. 토지의 정착물이란 토지에 고정적으로 부착하여 용이하게 이동할 수 없는 물건을 말한다.


부분상환금액
대출잔액에서 부분 상환코자 하는 대출원금 금액을 말한다.


분양
토지나 건물을 구분하여 파는 것을 말한다. 대표적으로 아파트분양을 들 수 있다.


BSS
BSS ( Behaviour Scoring System)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화하는 기존고객의 신용위험관리를 위해 고객이 보여주는 거래패턴(상환유형,거래빈번도,연체등)을 근거로 하여 평가하고, 그 신용위험도를 이용하여 한도 및 연체채권 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체계화한 종합적인 사후관리 시스템이다. 이러한 BSS는 점수의 형태로 나타나며 당사에서는 일정 점수 이상인 고객을 우수고객으로 선정하고 있다.


반환지연손해금
계약의 만료 또는 계약의 해지에도 불구하고 차량의 반납이 지체될 경우 계약의 만료일 또는 해지일로부터 차량반납일까지 반환지연금손해금을 부과한다.


사이버신청상품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대출신청을 하시고, 담당자의 안내에 따라 지점에 내방하셔서 대출을 받으실 수 있는 상품이다.


상장
증권거래소에서 매매거래를 할 수 있도록 인정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서 거래소시장은 조직화되어 있는 시장이기 때문에 그곳에서 매매거래를 할 수 있는 주식은 일정한 자격요건을 갖춘 것이어야만 한다. 한편 증권이 상장되면 일정한 자격요건을 갖추었기 때문에 그 주식은 신뢰를 받을 수 있다는 점, 거래소가 정보공개를 요구하기 때문에 그 주식에 대한 정보를 얻기가 쉽다는 점, 시장성이 높으므로 시가에 의한 매매가 용이하다는 점, 담보가치가 높아진다는 점, 주식의 광범위한 소유분포가 가능하게 되어 증자, 기채 등 자금조달이 용이해진다는 점, 주식을 발행하고 있는 회사의 상품 PR 이 되는 등 여러 가지 이점이 있다.


상환
빌린 대출금을 갚아나가는 것을 말한다. 상환에는 최종적인 만기일에 일괄하여 상환하는 만기상환과 만기상환일 이전에 원본의 일부 내지는 전부를 상환하는 중도 상환(기한 전 상환)이 있다.


선취/후취
금융기관에서 선취란 이자 또는 관련비용 등을 자금 사용기간 전에 미리 받는다는 의미이며, 후취란 이자 또는 관련 비용 등을 자금사용기간 후에 받는다는 것이다.


세대주
세대주란 현실적으로 주거 및 생계를 같이하고 있는 사람의 집단인 세대의 대표자 또는 관리자로 가구주(家口主)와 같은 뜻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세대란 주민등록법상 주민등록표(住民登錄票)를 작성하는 단위이기 때문에 동일한 가족이라 하더라도 다른 세대에 소속되어 있을 수 있으며, 동일세대에 등재되어 있던 사람이 일정한 기간 동안 거주를 옮길 때에는 별도로 단독세대가 되어 세대주가 될 수도 있다.


소득증빙서류
소득증빙서류란 소득을 증빙할 수 있는 객관적인 증빙자료로써 급여소득자는 재직증명서와 원천징수영수증이며 전문직종사자의 경우 자격증사본 또는 사업자등록증이다.


송무비
연체로 인한 송무 처리시 발생되는 비용으로 입금 처리시 무조건 우선 공제된다.


수익증권
원금 또는 신탁재산의 운용에서 발생하는 이익을 분배받을 권리를 표시한 유가증권을 말한다. 수익증권은 증권투자신탁업법에 따라 위탁자가 발행하는 수익증권과 신탁업법에 따라 신탁회사가 발행하는 수익증권으로 나눌 수 있으며 증권으로서의 수익증권의 특징은 그것이 본원적(대출자금의 최종적인 사용자가 발행하는 증권)이 아니라 2차적 증권(금융적 투자를 위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되는 증권)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수익증권의 투자특성은 그 발행주체가 어떠한 금융적 투자를 행하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구체적으로 주식투자를 중심으로 하는 증권투자신탁의 수익증권은 주식과 유사한 특성을 지니며 채권투자를 주로 하는 증권투자신탁 및 대부신탁 수익증권은 채권과 유사한 투자특성을 지닌다.


수익증권 저축
일반투자자가 수익증권을 매입한 후 저축약관에 의거하여 수익증권을 투자신탁회사에 예탁하면 투자신탁회사가 이를 보관하고 그 증명으로 통장 또는 증서를 교부하며 또 저축자의 의사에 따라 저축재산을 인출하여 수익증권으로 지급하거나 수익증권의 환매가액을 현금으로 지급하는 저축을 말한다.


신용
신용(信用)이란 말 그대로 믿고 거래하는 것을 뜻한다.예를 들어, 통장에 찍힌 금액을 필요한 때 현금으로 인출할 수 있는 것도 일종의 신용이기도하다.


신용등급
채무자의 신용상태를 일정한 등급으로 표시하는 것으로 이 등급에 따라 신용여신한도 및 여신 금리를 결정하게 된다.


신용조회
개인 또는 기업의 신용을 조회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기업에 대하여는 신용평가라고 하는데, 국내 금융기관, 신용카드사, 백화점 등으로부터 경제인구에 대한 신용거래상의 우·불량정보를 수집, 제공하는 한국신용정보㈜의 자료 및 은행연합회의 자료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한미은행과의 거래가능여부 및 신용한도를 결정하는데 참고자료로써 활용되고 있다.


CD/ATM기기
CD(Cash Despenser)와 ATM(Auto Teller Machine)을 말하는 것으로 CD는 일반적으로 현금의 지급기능및 은행간이체거래만 가능하며 ATM은 현급지급 및 이체, 입금, 통장정리가 가능하다.


손해배상액
운용리스의 경우 차량의 멸실로 인하여 리스계약해지에도 불구하고 차량반납이 이루어지지 못하였을 경우 손해배상액을 징구한다.


압류
채권자 등의 신청을 받은 국가기관이 강제로 다른 사람의 재산처분이나 권리행사 등을 못하게 하는 것이다.넓은 뜻으로는 국가권력으로 특정의 물건 또는 권리에 대하여 사인(私人)의 사실상의 처분(소비 등) 또는 법률상의 처분(양도 등)을 금지하는 행위를 말하며, 좁은 뜻으로는 금전채권에 관하여 강제집행의 제1단계로서 집행기관이 먼저 채무자의 재산(물건 또는 권리)의 사실상 또는 법률상의 처분을 금지하고 이를 확보하는 강제행위를 말하는데, 구법에서는 이를 차압(差押)이라 한다.


양도
양도는 자산이 유상(有償)으로 사실상 이전되는 것을 말하며, 매도 ·교환, 법인에 대한 현물출자(現物出資)를 포함한다.


여신업무
용어 그대로 해석하면 자금을 주는 업무를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대출을 말한다. 당사의 할부금융, 주택금융, 팩토링 등이 이에 해당하고 은행이나 보험사의 대출도 또한 여신 업무에 해당된다.


연금소득
연금소득은 연금을 수령함으로써 발생되는 소득이며 이는 개인소득에 포함된다. 연금은 국가의 연금제도에 따라 지급되며 폐질(廢疾) ·노령 ·사망에 따른 당사자 및 유족의 생활보장을 위하여 매년 일정액의 금전을 지급하는 것이다. 연금은 그 분류방법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다.


연대보증
연대보증은 돈을 빌린 사람과 관련하여 돈을 갚아야 할 의무를 부담하는 것으로 돈을 실제로 빌린 사람이 돈을 갚지 않을 경우 이를 대신 갚아야 하므로 그만큼 재산상의 손실을 가져올 수 있는 위험을 부담하게 된다. 연대보증이 일반보증과 다른 점은 보증을 해준 사람의 재산능력 유무와 관계없이 채무잔액에 실제 돈을 빌린 사람과 동일한 지위에서 돈을 갚아야 하는 의무를 지기 때문에 은행이 채무자와 연대보증인을 가리지 않고 돈을 확실히 갚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면 보증인에게 우선 돈을 갚으라는 청구가 들어와도 이를 갚아야 한다.


연봉
일 년 단위로 정하여 지급하는 봉급을 말한다.


예수금
고객이 전월에 청구금액보다 초과 입금하여 발생된 잔액을 말한다.


워크아웃
워크아웃(workout)은 1980년대말 미국의 기업들이 거품을 걷어내고 구조조정을 하기 위해 파산신청 대신 많이 활용한 제도로, 부실기업의 구조조정을 위해 기업과 채권금융기관이 서로 협의하여 기업의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일련의 구조조정 과정과 결과를 의미한다. 따라서 기업가치회생 재무구조개선작업 등으로 불리운다. 채권금융기관들은 워크아웃의 방법으로 대출금의 출자전환, 상환유예, 이자감면, 일부 부채 탕감, 단기대출의 중 장기 전환과 같은 부채구조조정을 해주게 되고 기업에 대해서는 한계계열사의 감자 정리, 상호지급보증 해소, 자산매각, 주력사업 정비, 신규투자자금 유치 등 기업구조조정을 유도하게 된다. 위크아웃은 기업을 불필요하게 파산시키는 것보다 사적인 계약협의를 통해 문제가 된 기업을 회생시키는 것이 일자리를 보존하고 생산설비를 가동시킨다는 측면에서 보다 적은 비용이 소요될 것이라고 판단될 경우에 활용된다. 금융위기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많은 부채를 안은 금융기관들에 대해 만기를 연장하거나 채권을 증권으로 전환하는 경우, 그리고 정부가 이들 기관에 대한 이자상환을 보장하는 것들이 워크아웃의 대표적인 예이다. 특히 금융의 세계화가 진전되면서 파산법에 대한 국제적인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재무적 어려움에 직면한 다국적 기업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이러한 사적 화의제도가 각광받고 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식
대출로 빌린 돈을 갚아 나가는 방식으로 대출원금을 대출기간으로 균등하게 나누어 매월 일정한 금액을 갚고 이자는 매월 상환으로 줄어든 대출 잔액에 대해서만 지급하는 방식이다. 때문에 매월 상환하는 원금은 일정하지만 이자는 초기에 많고 기간이 지날 수록 이자금액이 줄어드는 특징이 있다. 대출기간 중에 지급하는 이자의 총 금액이 만기일시 상환식보다 약 40%정도 적게 드는 반면 대출금의 회수로 자금활용 기회가 그만큼 적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위임장
다른 사람을 위해서 어떤 행위를 하거나 대신 처리할 것을 위임한 서류이며 대리권수여의 증거로 사용된다.


유예상품
만기시까지 이자만 납입하다가 만기시점에서 이자와 원금을 모두 납입하는 상품을 말한다.


이자소득
국채, 공채, 사채, 예금의 이자, 합동운용신탁의 이익 등을 이자소득이라고 한다.


인감증명서
본인 임을 증명하는 증명서의 일종으로 증명 관청에 신고된 인감과 동일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이다. 가까운 동사무소에 인감신청을 한 사람이 동사무소에 방문하여 인감 도장을 찍고 증명서류를 만들수 있다.


임대주택(임대아파트)
국가 또는 민간 건설업체가 건축하여 주민에게 임대하는 주택 또는 아파트를 말한다. 임대추택의 임차권은 양도하거나 전대(轉貸)할 수 없다. 다만, 의무임대 기간이 50년이 아닌 임대주택의 경우는 예외적으로 임대사업자의 동의를 거쳐 양도할 수 있다.


임대차계약(서)
당사자의일방(임대인)이 상대방(임차인)에게 목적물을 사용 ㆍ수익할 수 있게 하고, 상대방이 그 대가로서 차임을 지급할 것을 약정함으로써 성립하는 계약서이며,계약서는 이러한 내용이 담긴 문서이다.


염가구매선택권
리스이용자의 선택에 따라 리스이용자가 당해 자산을 구매선택권 행사가능일 현재의 공정한 평가액보다 현저하게 낮은 가액으로 구매하거나 계약을 갱신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자동이체
할부대금을 고객의 거래은행 예금통장에서 매월 납기일에 당사 계좌로 자동이체되는 금융서비스 제도이며, 전국 모듬 금융기관에서 이동이 가능하다.


자영업자
사업자등록증을 소지하지 않고 개인사업을 영위하시는 사람을 일컫는다.


재산세납부자
소유하고 있는 재산에 대하여 부과하는 세금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재산세는 납세자가 자기의 소득 중에서 납부 하는 명목적 재산세와 실질적으로 자기의 재산에서 납부하는 실질적 재산세(임시적 재산세)두가지 종류가 있다. 형제자매 또는 지인 중 직업양호자 및 재산세 납부자를 보증인으로 입보하시면 대출이 가능하다.


재직증명서
어느 직장에 근무하거나 어떤 직무를 맡아 일하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를 말한다.


저당권
채권자가 채무자 또는 제3자로부터 점유를 옮기지 않고 그 채권의 담보로 제공된 목적물(부동산)에 대하여 일반채권자에 우선하여 변제를 받을 수 있는 약정담보물권을 말한다.


종합소득금액 확인서류
종합소득이란 근로소득, 이자소득,임대소득,사업소득,배당소득 등 경상소득(비과세소득포함)을 의미하며, 퇴직소득등 일시적인 소득은 제외된다. 종합소득금액확인서류란 세무서장이 발급하는 종합소득금액 사실증명서를 의미하며 봉급생활자의 경우 세무서에서 확인한 갑종근로소득에 대한 납세필증명서를 발급받으시면 되며, 공무원,정부 투자기관, 초·중고교·대학, 금융기관,종합병원,언론기관,상장기업체 직원인 경우에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소속기관장확인분)으로 대신할 수 있다.


중도상환수수료
대출을 받은 후 갚기로 한 날짜가 되기 전에 대출금을 다 갚고자 하는 경우 그에 따라 회사가 이자 수수료에 차질이 빚어 지므로 약속(갚기로 한 날짜)을 어긴데 대한 일종의 패널티 수수료이다.


질권설정
채권자가 채권의 담보로서 채무자 또는 제3자(물상보증인)로부터 받은 담보물권을 질권이라고 하며 이러한 권리를 발생하는 것을 질권설정이라고 한다.


잔존가치(residual value)
어떠한 고정자산이라도 내용년수 만료시점에 자산적 가치는 남아 있다. 특별한 경우에는 내용년수가 경과하였다 하더라도 당초 취득가액을 그대로 보존하는 경우가 있고, 기술적 진부화가 빠른 경우에는 내용년수가 다하기전에 그 가치를 모두 상실할 수 가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고정자산의 내용년수가 경과되는 일정 시점에서 보존하고 있는 그 자산의 가치를 잔존가치라 하는 바, 리스물건도 고정자산이므로 잔존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잔존가치는 리스회사와 리스이용자의 약정에 따른다.


총불입예정액
고객이 실제 납입해야 하는 금액을 말한다.


총상환액
일시상환시 총 납입금액을 말한다.


취급수수료
취급수수료는 금융기관에서 대출시 빠른 대출과 편리한 서비스 제공에 따른 일종의 프리미엄 성격으로 받는 부가수수료이다. 취급수수료는 고객에게 발송되는 안내장 및 DM 등 기타 관리에 소요된다.


취득세
지방세법에 의하여 부동산(토지 ·건물)과 차량 ·중기(重機) ·입목(立木) ·항공기 ·골프회원권 또는 콘도미니엄 회원권을 취득한 자에게 과하는 지방세(104조). 취득은 매매에 한하지 않고 교환 ·증여 ·기부, 법인에 대한 현물출자(現物出資), 건축, 공유수면의 매립(埋立), 간척에 의한 토지의 조성 등과 기타 이와 유사한 취득으로서 원시취득 ·승계취득 또는 유상 ·무상을 불문한 일체의 취득에 과세한다.


토지대장
토지의 현황을 명확하게 하기 위하여 토지의 소재지·지번(地番)·지목(地目)·지적(地積) 및 소유자의 주소·성명 등을 등록하는 공부(公簿).. 토지에 관한 사실상의 상황을 명확하게 한다는 점에서 토지에 대한 권리관계를 공시하는 토지등기부와 구분된다.이 두 장부는 그 기재내용에 있어 서로 일치되어야 한다.


팩토링
기업의 각종 매출채권 및 어음을 당사가 매입하여 기업의 자금조달 역할을 하는 FINANCING 서비스를 말한다.


팩토링금융
팩토링(factoring)금융이란 금융기관이 기업으로부터 상업어음 외상매출증서 등 매출채권을 매입하여 이를 바탕으로 자금을 빌려주는 제도이다. 기업이 상거래 대가로 현금 대신 받은 매출채권을 신속히 현금화하여 기업활동을 돕자는 취지로 1920년대 미국에서 처음 도입되었다. 취급금융기관은 산업은행 수출입은행을 제외한 은행 및 모든 금융기관이지만, 주로 종합금융회사들이 활발하게 취급하고 있다.


한정근보증계약서
일종의 근보증 계약서로 특정 목적에 대해서만 보증을 서겠다는 의미로 작성하는 보증 계약서이다.


할부금 상환방법
고객이 매월 동일한 월불입금을 납부하는 원리금균등분할방식을 기본상환방법으로 채택하고 있으며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은 월불입금은 매회 동일하지만 회차가 진행될수록 월불입금 중에서 원금의 비중이 높아지고 이자의 비중은 감소하는 것이 특징이다.


할부금융
할부금융이란 일시불로 구입하기에 가격 부담이 큰 제품을 구입하고자 할 때 필요한 자금을 일시에 융자받고 장기간에 걸쳐 조금씩 분할 상환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러한 할부금융은 내구소비재나 산업설비, 기계 등의 판매 거래에 대하여 할부방식으로 자금을 융통하는 데 주로 이용된다. 할부금융회사는 할부구입에 대한 융자업무를 주로 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할부구입할 때 할부금융회사는 판매대금을 모두 제조회사에 지불한 후 구매자로부터 일정 기간 동안 불입금과 수수료를 받는다. 이때 상품의 소유권을 처음부터 구매자에게 이전하는 것이 아니라 최종불입금과 수수료 등을 완납해야만 이전시킨다는 점에서 신용판매와 다르다. 할부금융회사가 할부거래를 전담함으로써 제조업체는 판매대금을 판매시점에서 받게 되므로 기술개발이나 생산활동에 전념할 수 있게 된다.


할부승계
할부명의를 변경하는 것이다.


할인어음
기업 발행의 융통어음으로 당사가 매입하여 자금을 대여해주는 FINANCING 서비스이다.


화의
화의란 채무자가 파산선고를 받아야 할 상태에 처한 경우 법원, 정리위원, 관재인의 보조 감독하에 채무자와 채권자들 사이에 협정을 체결하여 채무변제 방법을 정하고 이에 따라 파산선고를 면하는 제도이다. 절차는 관할법원에 신청, 재산보전처분, 정리위원선임, 개시결정, 채권자집회, 법원의 인가, 독자적 화의조건 이행순으로 진행됩니다. 선임된 정리위원은 채무자의 재산상태와 화의조건에 필요한 조사를 하여 화의개시 여부에 대한 의견서를 제출하고, 법원은 이 의견을 참작하여 개시결정을 내림과 동시에 채권신고기간, 채권자 집회기일을 정해야 한다. 화의채권자는 화의개시 결정 이후에는 채무자에 대해 파산신청 강제집행 가압류 가처분을 할 수 없고, 이미 행해진 것은 중지해야한다. 채권자집회에서 정리채권자의 4분의 3, 담보채권자의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얻어 화의가 인가되면, 채무자는 독자적으로 회사갱생절차에 들어가게 된다. 법정관리와 달리 경영권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자산 부채규모가 크고 이해관계인의 수가 많아 화의에 부적합한 대기업이 대거 화의에 몰리는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법원은 1998년 2월 화의법을 개정하여 부채가 2,500억원 이상인 대규모 주식회사의 경우 화의를 기각한다고 규정함으로써 법정관리로의 전환을 유도하고 있다.


확정일자
증서 또는 사문서에 대하여 그 작성된 일자에 관한 완전한 증거력을 주는 것으로 법률상 인정되는 일자를 말하며, 공증인 또는 법원서기가 확정일자인을 찍은 사문서는 그 작성일자에 대한 공증력이 있다. 임대차계약서을 하신 경우 동사무소, 공증인가합동법률사무소, 등기소에 가시면 확정일자를 받으실 있다.


회사채
주식회사가 일반 대중에게 자금을 모집하려고 집단적 ·대량적으로 발행하는 채권을 말하며 주식을 발행하는 것과는 다르다.